제가 매매하는 속도에 비해서 일지가 따라오지 못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킵하는 종목없이 하나하나 복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7월 말쯤에 매매했던 영풍정밀이라는 종목에 대해서 복기를 해볼건데요, 결과부터 말씀을 좀 드리자면 손실이 났습니다.
일별 종목별 실현손익 표를 보시면 위의 그림과 같습니다. 영풍정밀 40주를 12600원에 매수했다가 12050원에 매도했습니다. 실현손익은 -23248원이고, 수익률은 -4.61%입니다. 해당종목 매매 이후로도 연속으로 세번이나 마이너스가 나서 아마도 저당시에 멘탈이 좀 흔들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 이후로 한종목이 다시 수익이 났지만 또다시 연속으로 3종목이 마이너스가 났네요. 그래서 결국 월별수익도 손실로 마감했습니다.
매매마크 차트를 보면서 매수와 매도마크를 보겠습니다. 1차 상승이라고 보기에는 이미 이전에 거래량이 터진 장대양봉이 나왔기때문에 단기적으로 보더라도 7월 중순쯤 나온 양봉은 2차 상승이라고 보여집니다. 가장 매력적인 자리는 1차상승이 나온 후의 고가놀이나 눌림목에 들어가는 것이 좋은데, 저는 그 이후의 흐름에서 다시 들어가서 손실이 났습니다. 물론 추가상승이 나왔다면 수익을 냈겠지만, 결과적으로 주가는 하락했습니다.
영풍정밀의 특징주 뉴스를 보시면 가장 최근뉴스가 9월 9일에 있습니다. 수주 호조에 따른 실적 성장 기대감 등에 소폭으로 상승했다고 하는데요, 여러분들도 차트를 보시면 알겠지만 저 시기 이후부터 주가가 계속 하락하고 있더군요. 아마도 개미꼬시기를 위한 뉴스가 아니었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