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로 7월에 매매했던 모든 종목들에 대한 일지작성이 마무리 되겠습니다. 다음시간부터는 8월의 매매일지가 시작될텐데요, 그당시에도 역시 7월과 비슷한 방식으로 매매를 했기때문에 특별히 다른점이 있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한달간의 매매결과도 손실로 마무리 되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어쨌든 7월말의 매매종목부터 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목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SIMPAC이며, 7050원에 총 70주를 매수하여 6770원에 전량 매도했습니다. 실현손익은 마이너스 2만원 정도이고, 수익률은 마이너스 4%정도입니다. 대략 50만원 정도로 매매를 했기때문에 치킨한마리값이 날아갔네요. 지금 생각해봐도 저당시의 매매방법은 참 효율성이 떨어졌던 것 같습니다. 물론 그당시에는 최고의 방법이라고 생각했겠지만 지금보면 제 자신이 참 한심했네요.
매매마크 차트를 보면서 매수와 매수시점을 보겠습니다. 기준봉이 나오고 빠른시간내에 2차상승까지 출현했는데요, 주가가 아래로 빠지지 않으면서 거래량을 줄이는 모습을 보고 종가에 매수가 들어갔습니다. 주가는 더 횡보하더니 버티지 못하고 결국 아래쪽으로 빠지더군요. 제가 걸어놓은 손절가를 건드렸기때문에 손해를 보고 매도를 했습니다.
해당 종목의 최근 종목별투자자 동향을 보겠습니다. 기간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서 결과가 다르겠지만, 위의 표 기준으로는 개인과 외국인이 좀 빠지고 기관이 매수를 하고있다고 판단할 수 있겠네요. 그럼 오늘로써 7월 매매일지를 모두 마치고 다음부터는 8월 일지로 뵙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