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종목이 많았던 8월이었는데요, 오늘로써 마무리가 되겠네요. 미리 스포를 하자면 9월에는 손실났던 종목이 없었기때문에 기분좋게 매매일지를 작성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0월에는 마이너스였지만 11월부터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수익을 내고있기때문에 일지를 쓰면서 스트레스 받을일도 없을 것 같네요. 특히 올해들어서는 시장이 많이 흔들린 탓에 매매가 힘들수도 있다고 생각했는데, 역시 분할매수와 비중관리가 강점으로 적용되었습니다.
그럼 실현손익표 및 일별 종목별 실현손익표를 보겠습니다. 8월 한달동안의 총 손익은 마이너스 11만원정도인데요, 많은종목이 손실이 났지만 투자금액을 적게했기때문에 그나마 피해를 줄이고 경험치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8월 30일에 유라테크라는 종목을 매도했는데요, 12050원에 42주를 매수하여 25924원에 모두 매도했습니다. 다른날짜를 보시면 보통 2~3%정도에서 수익이 나든 손실이 나든 했는데요, 유라테크는 왜 5%까지 먹게 되었는지 아래차트를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동안은 차트상 높은 자리에서 추가상승을 바라는 매매를 했었는데요, 이 종목부터는 최대한 바닥에서 발생하는 거래량과 거래대금을 동반한 주가상승 모습에 집중해보았습니다. 상승 후 거래량을 줄이면서 조정을 주는 구간을 잡아보았는데요, 유라테크의 경우 차트상 자리도 낮았고, 갑자기 거래대금이 들어오면서 주가가 상승해으며, 조정시 거래량이 확 줄어드는 모습이 매우 이상적이었습니다. 매수후 이틀이 지나고 갭상승이 뜨면서 예상했던 가격보다 더 높은 자리에서 매도할 수 있었네요.
해당종목의 최근 종목별 투자자는 어떻게 되는지 보겠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단타~스윙정도로 매매를 하기때문에 수급주체에 대한 정보에 크게 집중하지 않는데요, 중장기로 매매를 하시는 분들은 누가 주식을 사거나 팔고있는지 동향을 파악해보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