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매매일지

복수매매 성공 - 엘지헬로비전


어느덧 저의 주식매매일지도 6월의 마지막 날을 달려가고 있네요. 물론 현재도 열심히 매매하고 있으니 계속 지켜봐주세요. 오늘은 엘지헬로비전이라는 종목에 대하여 일지를 작성하려고 하는데요, 며칠전에 작성했던 글에서는 손실이 났었는데 이번에는 동일 종목으로 수익을 내서 어찌보면 복수에 성공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2000원 정도를 잃고 24000원 정도를 벌었으니 결국에는 수익이 난 셈이네요.

 

일별 종목별 실현손익 표를 보면서 상세 실현손익을 보겠습니다. 지난 6월 23일에 매매했던 종목과 30일에 매매했던 종목이 동일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량과 매입가 그리고 매도가, 실현손익, 수익률이 정리되어 있으니 위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매매마크를 보시면 언제 매수를 했고, 언제 매도를 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전에 매매했을때에도 손절라인을 좀 더 길게 잡았다면 결국 수익이 날 수 있었겠네요. 하지만 항상 리스크 관리를 해야하기때문에 본인의 계획에 없는 흐름이 보인다면 과감히 손절도 해야합니다. 물론 처음부터 물타기 또는 분할매수 계획을 세웠다면 추가로 매수를 더 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미리 플랜이 짜여져 있다는 가정이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 올라왔던 특징주 뉴스를 보면서 글쓰기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주식이라는 것은 중장기 투자가 아닌이상 단기매매를 할 경우 확률과 통계에 대한 세밀한 연구와 경험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그걸 바탕으로 수익실현을 하든 칼손절을 하든 물타기를 하든 계획을 세워야 하는 것입니다. 만약 10번을 매매했을때 6번 이상의 수익이 난다면 그 방법대로 계속 매매하면 결국에는 자금이 늘어날 거에요. 다만 아무리 경험이 많아도 본인의 마인드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그역시도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